안양천살리기
  1. 안양천살리기
  2. 안양천의 생태
  3. 식물

식물

안양천의 식물

하천은 물의 흐름에 의한 지형 형성과정이 역동적이며, 유수량과 수위의 계절적 변화가 심하여 식물 군락의 공간적 분포가 다양하며 수생태계의 환경변화는 하천식생에 민감하게 작용합니다.

전체적인 식물상은 하천의 제외지로 달뿌리풀, 돌피, 환삼덩굴, 고마리, 여뀌류, 돌콩 등의 수변식물이 주로 분포하고 있으며, 안양천 본류와 학의천, 수암천, 삼성천 등 하천환경 정비가 시행된 하천들은 갈대, 물억새, 수크령 등의 장경초본류와 갯버들의 관목이 고수부지와 호안부에 식재되어 있습니다.

식물상은 식재된 군락인 갈대군락, 물억새군락, 수크령군락, 갯버들군락 등의 군락과 달뿌리풀군락, 고마리군락, 환삼덩굴군락, 돌콩군락, 여뀌군락, 돌피군락 등이 주로 분포하며, 그 외 일년생 내지 다년생의 초본류가 혼생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안양천의 식물

수변식물의 역할

수변식물은 물속 오염물질을 걸러주고 산소를 생산하며 유속을 경감시키고 땅 속으로 뻗은 뿌리들은 흐르는 물에 흙과 모래가 씻겨 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하안을 보호하고 홍수를 방지합니다. 또 물속, 물가 야생동물의 서식처와 먹이를 제공하며, 알을 낳거나 숨는 장소로도 이용되는데 흰뺨검둥오리는 갈대군락에서 둥지를 틀고 산란을 하며 어린 새끼들을 키워내고 하천변 갯버들 아래의 수면 그늘아래에는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버들치가 주로 서식합니다.

안양천과 지천에서 관찰되는 식물종

안양천과 지천에서 관찰되는 식물종 - 번호, 과, 분류군
번호 분류군
1 벼과
강아지풀
강아지풀
분류

벼목 벼과

분포

거의 모든 지역에 분포

유래

꽃이삭이 강아지 꼬리처럼 귀엽게 생겨 “강아지풀”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특징

길가나 밭뚝, 풀밭, 빈터에서 흔하게 자라는 한해살이 풀이다. 줄기는 가늘고 곧게 서며 높이 20~70cm로 가지가 갈라진다. 꽃은 7월에 피고, 이삭에 난 털은 연한 녹색 또는 자주색으로 껄끄럽다. 8~9월에 열매가 영근다.

개피
개피
분류

벼목 벼과

유래

안양천 및 각 지천의 전지역에 분포

특징

논이나 습지에서 자라는 두해살이풀로 높이 30~90cm 정도이다. 줄기와 잎이 부드럽고 털이 없으며, 소가 잘 먹는다. 꽃은 5~6월에 핀다.

갈대
갈대
분류

벼목 벼과

분포

안양천 본류의 자연형 하천 조성 구간 식재, 각 지천의 중류에 산발적으로 분포

유래

갈대는 꽃이삭이 갈색이라서 붙여진 이름이다.

특징

갈대는 개울가, 늪 등의 습지에서 1.5~3m 정도 자라고, 뿌리줄기는 땅속을 길게 벋으면서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내린다. 원줄기는 속이 비었고 마디에 털이 있는 것도 있다. 꽃은 8~9월에 자주색 꽃이삭이 점차 갈색으로 변한다.갈대의 뿌리털은 산소를 발생하여 수질오염 물질을 정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옛날에서는 갈대를 말려서 지붕을 잇거나, 멍석, 바구니, 화살대 등을 만드는데 사용하였다.

달뿌리풀
달뿌리풀
분류

벼목 벼과

분포

삼막천, 삼성천, 오전천, 왕곡천, 수암천 상류부

유래

냇가에서 모래땅에 뿌리가 달려가며 자란다고 달뿌리풀이라 부른다.

특징

달뿌리풀은 하천이나 산골짜기 계곡의 모래에서 2m 정도 무리를 지어 자란다. 줄기는 속이 비었고 마디에 털이 빽빽이 난다. 꽃은 8~9월에 피고, 자주빛 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하천 바닥을 보호하고 물의 흐름을 감소시키며 물고기나 수서곤충 등의 피신처 역할도 하게 된다. 갈대와 비교하면 갈대는 뿌리줄기가 땅속을 기는데 비하여 달뿌리풀은 땅위를 긴다.

수크령
수크령
분류

벼목 벼과

분포

안양천과 자연형 하천 조성구간의 수변식물 식재지역

유래

꽃이삭이 검은자주색이므로 숯(+그령)이라는 말이 붙여진 것으로 생각된다.

특징

풀밭이나 길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키가 80cm 정도이다. 잎과 줄기가 질기어 시골에서는 길가의 수크령과 그령 잎을 묶어 지나가는 사람들이 발에 걸려 넘어지도록 하는 장난을 한다. 8~9월에 다람쥐 꼬리 모양의 검은 자주빛 꽃이삭이 달린다.

돌피
돌피
분류

벼목 벼과

분포

안양천 및 각 지천의 전지역에 분포

특징

빈터와 도랑 근처에서 흔히 자라는 한해살이풀로 높이 80~100㎝ 정도 자란다. 뿌리에서 뭉쳐나고 밑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꽃은 7~8월에 핀다

물억새
물억새
분류

벼목 벼과

분포

안양천 자연형 하천 시범 구간 및 자연형 하천 정비 구간에 식재

유래

물가의 습지에서 잘 자라는 억새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특징

물가의 습지에서 무리 지어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줄기는 높이 1∼2.5m 정도 곧게 자란다. 굵은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마디에서 줄기가 나온다. 잎은 길이 40∼80cm로 줄 모양이고 줄기의 중앙에서 나온다. 잎의 윗부분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뒷면은 분 같은 흰색을 띤다. 꽃은 9월에 피는데 꽃이삭은 줄기 끝에 난다. 한방에서 뿌리줄기를 미열과 빈혈이 있을 때 사용하고 치통에도 쓴다.

솜대, 뚝새풀, 겨이삭, 실새풀, 메귀리, 갈풀, 속털개밀, 개밀 ,참새귀리, 오리새, 호밀풀, 김의털, 포아풀,왕포아풀, 쌀새, 나도겨풀, 줄 ,참새그령, 그령, 비노리, 왕바랭이, 쥐꼬리새풀, 쥐꼬리새 ,잔디, 새, 금강아지풀, 개기장, 미국개기장, 바랭이, 구름조개풀 ,띠, 억새, 기름새, 큰기름새, 조개풀, 개솔새 ,물피
2 수잔대과 수염가래꽃
3 마타리과 마타리, 쥐오줌풀
4 파리풀과 파리풀
5 능소화과 능소화
6 노루발과 노루발
7 층층나무과 산딸나무, 층층나무, 산수유
8 두릅나무과 음나무, 두릅나무
9 부처꽃과 배롱나무, 부처꽃
10 갈매나무과 대추
11 봉선화과 물봉선
12 고추나무과 고추나무
13 운향과 산초나무
14 쥐손이풀과 쥐손이풀
15 풍접초과 풍접초
16 현호색과 현호색, 눈괴불주머니, 산괴불주머니
17 으름덩굴과 으름
18 석류풀과 석류풀
19 쥐방울덩굴과 쥐방울덩굴
20 느릅나무과 느릅나무, 느티나무
21 가래나무과 굴피나무
22 몰옥잠과 물달개비
23 곡정초과 개수염
24 개구리밥과 개구리밥, 좀개구리밥
25 천남성과 창포
26 택사과 보풀
27 측백나무과 향나무
28 낙우송과 메타세콰이어
29 주목과 주목
30 고사리과 고사리

출처 : 2013년 안양천 모니터링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안양시가 창작한 "식물"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생태하천과 > 안양천가꾸기
  • 전화번호 031-8045-5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