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정보

자동차의 움직임을 예측한다.

  • 자동차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은 방어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주차된 차량의 옆을 지나갈 때 그 차의 문이 갑자기 열리면서 자전거가 문에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자동차가 갑작스럽게 출발하는 경우도 있다.
  • 자동차 운전자가 자전거의 존재를 인식하기 어렵다는 것과 레저용 자전거의 빠르기에 대해 모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달려야 한다.

아이 콘택트(눈맞춤)와 수신호

  • 도로를 달리고 있을 때 자전거 통행로가 주차된 차량으로 막혀 있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럴 경우 자전거는 주차된 차량의 왼쪽을 지나가게 된다.
  • 진행 방향을 왼쪽으로 바꾸기 전에 먼저 후방을 확인하고 뒤에서 자동차가 오고 있을 경우 먼저 보내거나 아니면 운전자와 눈을 맞추고 자동차 앞으로 나갈 것임을 알린다.

생활 자전거의 존재

  • 자동차와 함께 주의해야 하는 것이 생활 자전거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생활자전거와 레저용 자전거는 속도가 두 배 가까이 차이난다.
    전혀 다른 종류의 탈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또 생활자전거는 규칙이나 매너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쪽에서 보다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골목길에서 튀어나오기

  • 자전거와 관련된 교통사고 중에서 골목길에서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다가 일어나는 사고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자전거가 갑작스럽게 튀어나와서 자동차, 자전거, 보행자 등과 순간적으로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시야 확보가 어려운 골목길에서는 충분히 주의해야 한다.
  • 인도를 달리면 차도를 달릴 때보다 골목길과의 거리가 더욱 가까워지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는 자전거와 충돌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어폰의 위험

  • 10대와 20대 중에는 이어폰을 끼고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많다.
    안전에 관한 정보는 눈뿐만 아니라 귀로도 들어온다.
    즉, 의식하지 않아도 자동차의 존재 등을 소리를 통해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어폰을 끼고 있으면 청각을 잃어버린 상태와 같다.
    음악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거동이 부자연스러워진다.
  • 전방에 이어폰을 낀 채 자전거를 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쪽의 존재를 전혀 의식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갑작스럽게 진행방향을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추월할 경우에는 충분히 거리를 두도록 한다.
  • 레저용 자전거를 타는 사람 중에도 이어폰을 끼고 있는 사람이 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달리면 기분이 좋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생활자전거보다 속도가 많이 높으므로 더욱더 위험하다.

역주행

  • 자전거가 달려도 되는 장소는 차도의 오른쪽 가장자리라고 정해져 있지만 실제로는 역주행하고 있는 자전거가 많다.
  • 교통법규 위반임을 아는 사람은 다른 자동차나 자전거가 왔을 때 스스로 비키려고 하지만 위반이라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사람은 전혀 거리낌없이 통행하기 때문에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 자전거끼리 마주 지나갈 경우에는 상대방이 어느 쪽으로 피할지 모르기 때문에 그때 그때 판단하는 수밖에 없다. 또 주차된 차량의 뒤편에서 좌측통행 자전거가 튀어나올 가능성도 충분히 생각해야 한다.

주행 중에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

  • 자전거를 타면서 문자를 보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 같지만 실제로는 그런 경우를 많이 본다.또 믿기 어렵겠지만 만화책을 보면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도 있다.
  • >통화 중인 사람은 청각에 의한 판단력이 없다고 간주해야 하며, 만화책을 보는 사람은 시각에 의한 판단력이 없다고 간주해야 한다.또 두가지 경우 모두 안전에 대한 주의 가 현저하게 낮아져 주위의 교통 상황 등은 고려하지 않은 채 정지 또는 진행방향을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
  • 이어폰을 낀 사람과 마찬가지로 그런 주행자의 자전거와는 충분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보행자는 비슷한 경우가 보다 더 많아 한층 주의해야 한다.

나란히 달리는 자전거

  • 이는 통학 중인 학생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경우다.
    도로교통법상 자전거는 도로의 오른쪽을 일렬로 달려야 하지만 실제로는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
    또 이야기에 열중한 나머지 뒤에서 자동차가 다가와도 피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 뒤에서 추월할 경우에는 "왼쪽을 지나갑니다."라고 큰 소리로 전달하는 것이 좋다.벨을 바로 옆에서 울리면 자전거에 타고 잇는 사람이 놀라서 균형을 잃거나 위압감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도록 한다.

라이트를 켜지 않은 자전거

  • 라이트를 켜지 않고 달리는 생활 자전거는 매우 많다.
    라이트를 켜지 않은 자전거가 반대 차선의 갓길을 역주행하는 경우도 흔하다.라이트는 전방을 비출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이나 차량에 자전거의 존재를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어두운 밤길을 달릴 때는 골목길에서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는 것에 조심하고 항상 속도를 너무 많이 내지 않는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자전거도로의 위험

  • 자전거 전용도로는 자전거의 성역인 만큼 대체로 안전하지만 주의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자동차의 진입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해놓은 장애물들이 많기 때문에 누군가의 뒤에서 달릴 때나 해 질 무렵에는 한층 더 주의해야 한다.
  • 장소에 따라 노면이 울퉁불퉁한 곳도 있다.
    또 자전거뿐만 아니라 보행자나 개를 산책시키는 사람, 인라인스케이트를 즐기는 사람도 있다.그리고 트레이닝을 위해 고속으로 달리는 자전거가 가장 위험한 것도 사실이다.
  • 대체로 가로등이 없어서 밤이면 캄캄해진다는 사실도 기억해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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