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정보
MTB(산악자전거)
레저용 자전거 중에서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것이 MTB다. MTB는 크게 전후방 모두 서스펜션이 없는 타입,전방에만 서스펜션이 있는 타입(일반적으로 리지드 타입이라고 불린다)그리고 전후방 모두 서스펜션이 있는 타입(풀 서스펜션)의 세가지로 분류된다. 서스펜션이란 오프로드에서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을 흡수하여 안정적으로 주행하는데 유용한 장치다. 때문에 전후방 모두 서스펜션이 없는 타입은 이제 찾아보기 힘들다. 전방 서스펜션 모델은 전후방 모드 서스펜션이 없는 타입에 비해 쾌적하고,전후방 모두 서스펜션이 있는 타입에 비해 가볍다. 밸런스가 좋은 점이 특징이다. 전후방 모두 서스펜션이 있는 모델은 중량이 약간 더 나가지만 오프로드에서의 쾌적함(충격 흡수,안정성)이 뛰어나다. 이것은 속도를 내서 달리고자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초보자에게도 큰 장점이다.전후방 모두 서스펜션이 있는 자전거라면 기재가 어느 정도 라이딩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MTB는 오프로드에서 즐기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졌지만 타이어를 온로드용인 슬릭 타이어(무늬가 없는 타이어)로 교환하면 온로드에서 경쾌하게 즐길 수 있다. 휠(림) 사이즈(직경)는 26인치가 표준이다.
로드바이크
로드바이크는 포장도로를 빠르게 달리는 것을 극한까지 추구하는 것으로, MTB와는 정반대의 성격을 지닌다. 그 매력은 무엇보다 달리기의 경쾌함에 있다. 자전거 자체가 가벼울 뿐 아니라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면적이 작아서 지면저항력 또한 작다. 또 흴 사이즈는 27인치로 26인치에 비해 관성이 크게 작용하여 속도가 잘 떨어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표준 장비로 장착되는 드롭핸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적응이 필요하지만 다양한 부분을 바꾸어가며 잡을 수있어서 상반신에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는 이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MTB의 여유로운 승차감과 로드바이크의 경쾌함 사이에는 것이 하이브리드다. 로드바이크의 주행감을 얻기 위해 27인치 바퀴를 장착한 모델이 많다. 그러나 핸들은 다루기 쉬운 플랫 타입이 표준이다. 오프로드는 MTB, 온로드는 로드바이크라고 할수 있지만 경쾌함과 여유로음을 겸비한 하이브리드는 초보자를 비롯해 폭넓은 유저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다.
미니벨로
18인치나 20인치 등 작은 휠이 장착되어 있는 모델이다. 차체가 접히는 모델이 많은데 그러한 기능이 있는 것들은 폴딩바이크라고 불린다. 바퀴가 작고 가볍기 때문에 출발이 쉽다는 것이 특징이다. 가다 서다 하기를 반복해야 하는 도시에 적합하다.접을수 있는 모델은 보관이 편하고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옮기기에도 좋다.
리컴번트
리컴번트는 시트에 편안하게 허리를 기대고 앉아서 타는 자전거를 말한다.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유난스러운 겉모습과는 달리 실은 매우 기능적이다.등을 등받이에 누르듯이 하며 페달링을 하기 때문에 다른 레저용 자전거처럼 상반신이 지치는 일이 없다. 승차 자세가 낮기 때문에 바람을 잘 맞지 않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좁은 반경에서 움직이기가 어려워 도심에서 타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탁 트인 곳에서 느긋하게 달리면 기분이 무척 상쾌하다.
투어링바이크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것이 투어링바이크다. 온로드부터 가벼운 오프로드까지 적절하게 소화할 수 있다는 점과 흙받이가 표준으로 갖춰져 있으며 가방 등 짐을 장착하기 쉽다는 점 때문에 근거리 여행을 할 때 좋다. 투어링바이크의 클래식한 외관을 아끼는 베테랑은 많지만 현재 가게에서 발견하기는 힘들다.